테슬라 1Q25 실적발표

2025. 4. 23. 11:30경제/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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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분기별 실적 (매출액, 순이익


테슬라의 실적은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실적이었지만 실적발표 이후 시간 외에서 9.2% 상승하였습니다.

이유는 

1) CEO인 머스크가 컨콜 서두부터 바로 DOGE 활동 종료 및 테슬라에 집중하겠다는 이야기를 강조하며 주가에 신경쓰는 모습을 보였고,

2) 차기 산업(로보택시, 옵티머스)에 대한 구체적인 숫자(시점, 초기 택시 운행 대수) 등을 언급하며 자신있게 비전을 제시한 점이 주가 상승 동인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옵티머스에 대해서는 향후 중국 공급망 우려가 부각될 여지는 남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테슬라는 여전히 AI 부문의 최고 회사이지만, 소비자는 눈에 보이는 예쁜 차도 원하고 있습니다.

 1분기 실적

- 매출 193억 달러(-24.8%QoQ/-9.2%YoY)로, 컨센서스(블룸버그)대비 -9.5% 하회

- 영업이익 3.9억 달러(-74.8%QoQ/-65.9%YoY)로, 컨센서스 대비 64.8% 하회.
  영업이익률 2.1% 기록으로, 2019년 3분기 흑자 전환 이후 가장 낮은 수익성 기록.
  크레딧 매출 5.95억 달러(-14%QoQ/+34.6%YoY)로, 연결 매출의 3% 비중

- 조정 EPS는 0.27달러(-63%QoQ/-40%YoY)로, 컨센서스 대비 -37.8% 하회

 

   사업부별 실적

 

- 자동차: 매출 139억 달러(-29.5%QoQ/-19.6%YoY) 및 매출총이익률 16.2%(-2.3%pQoQ/-0.4%pYoY)

- 에너지: 매출 27억 달러(-10.8%QoQ/ +67%YoY) 및 매출총이익률 28.8%(+3.5%pQoQ/+4.1%pYoY)

- 서비스: 매출 26억 달러(-7.4%QoQ/+15.3%YoY) 및 매출총이익률 3.8%(-0.3%pQoQ/+0.3%pYoY) 

테슬라 어닝콜

Tesla CFO : "기물 파손의 부정적인 영향과 우리 브랜드와 직원에 대한 부당한 적대감은 특정 시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Model Y를 매진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2월 말까지 레거시 Model Y를 생산했습니다."

CFO 타네야(Taneja)는 기타 이익의 순차적인 감소는 주로 비트코인 보유량이 $472M에 시가대비 손실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는 2024년 4분기 이익에서 2025년 1분기 손실로 반전되었습니다

CFO는 배터리 셀 대부분이 중국에서 공급되기 때문에 관세가 테슬라의 에너지 사업에 “과도한 영향(outsized impact)”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내 셀 생산이 증가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전체 수요의 “일부(fraction)”만 충당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중국 외 공급업체로 전환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Tesla는 여전히 2025년에 CAPEX가 10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이 분야에서 무엇을 더 해야 할지 평가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CEO : "2026년 하반기까지 수백만 대의 테슬라가 자율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서로 다른 지역과 지역(예: 눈 덮인 지역)에 대한 현지화된 매개변수 세트를 갖는 것이 가치가 있다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Tesla는 올 6월 텍사스 오스틴에서 Cybercab이 아닌 Model Y에 Unsupervised FSD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Elon Musk는 FSD Unsupervised가 2025년 말까지 미국 여러 도시의 개인 소유 Tesla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Tesla는 더 저렴한 모델이 올해 출시될 예정이지만 마지막 순간에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현재 무역/글로벌 문제로 인해 램프가 처음에 기대했던 것보다 약간 느려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이버캡(Cybercab)이 모델 Y보다 6배 빠르게 생산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이버캡은 5초마다 한 대씩 생산라인에서 출고되며, 모델 Y는 33초마다 한 대씩 출고됩니다.


CFO  인도 관련 : 현재의 관세 구조를 감안할 때 진입하기 "매우 어려운 시장"입니다. Tesla가 배송하는 모든 품목은 70%의 수입 관세와 30%의 사치세가 부과되므로 자동차 가격이 거의 두 배에 달합니다. Tesla는 시기에 대해 신중하지만 여전히 인도를 주요 미래 시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옵티머스(Optimus) 로봇 생산이 중국의 자석에 대한 수출 허가 제한으로 타격. 로봇의 액추에이터는 크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영구 자석을 사용하며, 소싱이 어려웠습니다. Tesla는 허가를 확보하기 위해 중국과 협력하고 있으며 비군사적 사용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로보택시 시장을 "승자 독식"으로 보고 있으며 Waymo에 비해 상당한 비용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Elon은 카메라 기반, AI 기반 및 기존 대량 생산을 기반으로 구축된 Tesla의 솔루션이 규제 장애물을 제외하고 90%+ 시장 점유율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모델 Y 차량은 이미 테슬라 공장 내에서 스스로 주행하고 있으며 올해 말에 고객에게 인도될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웨이모(Waymo)를 겨냥해 자율주행차 생산 비용이 “웨이-모(Way-more)” 비싸다고 비꼬았습니다. 그는 테슬라 차량은 규모의 경제 덕분에 웨이모 차량보다 생산 비용이 4분의 1에 불과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현재 테슬라와 경쟁하고 있는 회사는 없다고 말하며, 몇 년 안에 도로 위에 1,000만 대의 자율주행 테슬라 차량이 달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머지않은 미래에 자율주행이 아닌 휘발유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이 "플립폰을 사용하면서 말을 타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동차를 전혀 구매하지도 않을 것이며, 자율주행이 전체 소유 모델을 재편할 것이라는 자신의 오랜 견해를 재차 강조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거시적인 요인을 제외하면 수요 문제를 겪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Tesla가 올해 6월 텍사스 오스틴에서 10-20대의 robtoaxis를 처음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테슬라는 앞으로 몇 달 안에 만들어질 더 저렴한 모델들이 테슬라가 현재 만들고 있는 자동차의 형태와 모양과 비슷할 것이라고 말한다.

"핵심은 그것들이 저렴하고 당신이 하나를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테슬라 옵티머스 영구자석 관련 코멘트(어닝콜)


"옵티머스(Optimus)는 중국의 자석 공급 문제에 영향을 받습니다. 왜냐하면 옵티머스의 팔에 들어가는 액추에이터에는 영구자석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테슬라 전체로 보면 영구자석을 반드시 써야 하는 건 아니지만, 로봇의 팔에는 가능한 한 작고 강력한 모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구자석이 꼭 필요합니다.
현재 중국은 모든 희토류 자석 수출에 대해 수출 허가를 요구하고 있고, 자석이 군사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보증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하며, 올해 말까지 수천 대의 옵티머스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이전에는 테슬라 모터에 들어가는 네오디뮴 기반 영구자석이 500g 정도 들어갔음.

  2023년 3월 테슬라 투자자의날에 일론이 희토류 자석 제거하고 페라이트같은 자석으로 대체하겠다고 밝힘.

  중국의 희토류 자석 수출 규제가 옵티머스 생산에 단기적 제약을 주지만, 올해 안에 대규모 양산을 실현하겠다는 일론의 자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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