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 11. 06:00ㆍ경제
캐즘(Chasm)이란 지질학 용어로서 지질 변동등의 원인으로 지층사이의 균열을 의미한다.
경제에서 캐즘이란 첨단 기술이나 상품이 개발되어 출시된 다음, 혁신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초기시장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주류시장 사이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하거나 후퇴하는 단절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캐즘(Chasm)은 호·불황에 상관없이 첨단기술 제품/서비스 자체와 그 시장의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신성장산업의 기술주기 성장곡선을 보면 침투율이 13.5%~34%사이에서는 대대적인 산업의 구조조정으로 모든 참여기업들이 피터지는 경쟁을 해야하는 캐즘(Chasm)의 시기가 도래한다.
캐즘(Chasm)단계에서는 시장도 커지지만 시장성장속도보다 더 많은 진입자가 등장하면서 치열한 시장점유율 경쟁이 벌어지는 생존의 게임이 시작된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보면 전기차의 침투율이 2021년에 캐즘(Chasm)의 단계에 진입했고 2023년 현재 침투율이 16.3%선으로 34%의 마의고지를 넘으려면 2027년 이후가 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유럽과 미국을 위시한 서방의 국가들은 중국전기차의 성장을 견제하고 자국의 기존 내연기관 기업의 생존을 위해 전기차 전환시기를 지연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캐즘(Chasm)의 마의고지인 34%를 넘기고 안정적인 성장에 들어서기까지는 더 지연될 우려가 있다. 현재의 시기는 치열한 신제품 경쟁, 기술 경쟁 그리고 기업들이 가장 어려움을 닥면하는 가격경쟁이 벌어지는 시기이며, 1등이든 10등이든 이익을 내기 어려운 시기인 것이다.
전기차가 캐즘(Chasm)을 넘으려면 우선 가격적인 면에서 내연기관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낮아져야하며, 내연기관 대비 항속거리도 비슷하여야하여, 충전인프라 확대와 배터리가 발화되지 않는등의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확보된다면 실용주의자(Pragmatiist) 소비자가 구매에 참여하여 캐즘(Chasm)을 극복 할 것이며, 이후 보주적(conservative)인 소비자와 회의론자(Skeptics)까지 구매에 참여하여 안정적이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은 전기차의 침투율이 이미 50%를 넘어서 캐즘(Chasm)을 극복했으며, 캐즘(Chasm)의 시기를 극복하고 살아 남는 기업은 전기차 성장시기에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캐즘을 성공적으로 극복한 대표적인 제품으로 MP3 플레이어와 디지털카메라, DVD 플레이어 등을 꼽을 수 있다.
MP3 플레이어의 캐즘 극복 사례
MP3 플레이어는 기존에 PC에서만 이용 가능하던 MP3 파일을 소형 단말기에 저장하여 휴대하고 다니면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하지만 이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초기의 MP3 플레이어는 주류시장에 다가가기에는 부족한 몇가지 결점들을 가지고 있었다. 제품의 크기가 크고 디자인이 한정돼 있었으며 메모리 용량의 한계로 저장할 수 있는 곡의 수도 제한적이었다. 더군다나 MP3 플레이어는 소비자의 소비 양식이나 인프라의 변화를 요구하는 불연속적 특성도 가지고 있었다. 소비자들은 PC로 음악을 검색하고 다운받아 다시 플레이어로 옮기는 수고를 감수해야 한다. 또한 원하는 음악의 MP3 파일을 편하게 검색하고 다운받을 수 있는 검색사이트나 빠른 속도의 인터넷 등의 인프라를 필요로 한다. 97년에 처음 MP3 플레이어가 출시되었을 때는 이러한 인프라가 완비되어 있지 않았고 소비자들은 아직 MP3 플레이어에 수반되는 수고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다. 주류시장의 문턱을 지키고 있는 전기다수수용자 계층이 이미 익숙해져 있는 워크맨이나 CD 플레이어 대신 MP3 플레이어를 구매할 만한 실제적 효용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MP3 플레이어는 캐즘을 경험하게 된다. MP3 플레이어는 1997년 최초로 출시된 초기 1~2년간은 순조로운 성장세를 보이지만 이후 2년여 정도의 기간동안 세계시장에서의 판매가 1백만대 수준에 머무르며 성장이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하지만 2002년 들어 전년에 비해 140% 정도 성장하며 이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게 되었다. MP3 플레이어가 이처럼 캐즘을 극복하게 된 것은 제품의 성능이 향상되고 필수 인프라가 구축된 덕분이다. 업체들은 꾸준히 디자인과 음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결국 상황을 주시하고만 있던 실용주의자들에게 어필할 만한 제품을 만들어 내었다. 또한 MP3 검색 사이트가 늘어나 소비자들이 쉽고 저렴하게 원하는 음악을 구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인터넷의 속도가 빨라지는 등 관련 인프라가 보완된 것도 주요 요인의 하나이다.
디지털카메라와 DVD 플레이어도 MP3 플레이어와 같이 유사한 경험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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