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잘 자려면...아침에 '이것' 해야 한다

2024. 9. 29. 18:00운동과 건강

반응형

아침에 햇볕을 쬐면 그날 밤 수면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침에 하는 '햇볕 샤워'가 일주기리듬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일주기 리듬과 멜라토닌 생성 조절에 도움을 주는 햇볕 쬐기는 수면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이미 밝혀진 바 있다. 하지만 매일의 햇볕 노출, 특히 타이밍이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시간대에 따른 햇볕 노출과 수면의 질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했다고 연구진은 연구 배경을 밝혔다.

아침에 햇볕을 쬔 사람은 그날 밤 수면의 질이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더 빨리 잠들고, 더 오래 잤으며, 밤에 자는 동안 깨는 횟수가 더 적었다고 보고했다. 수면 효율(누워있는 시간 중 실제 잠을 잔 시간) 또한 더 높았다. 이 결과는 전날 밤 수면의 질 등 다른 변수를 통제한 후에도 유지됐다.

하루에 얼마나 많은 시간 햇볕을 받았는지는 수면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전체 햇볕 노출 시간이 아니라 햇볕에 노출되는 타이밍이 수면의 질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아침에 햇볕을 쬐는 행동이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신체의 내부시계, 일주기리듬과 동기화하는 데 도움을 주어 수면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한낮이나 오후 햇볕 노출과 수면의 질 사이에는 일관성 연관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