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요 마요_김현준, 더퍼블릭자산운용 공동창업자

2024. 7. 2. 06:00독서

728x90
반응형
SMALL

"사요 마요"_김현준, 더퍼블릭자산운용 공동창업자

 

 

"사요 마요"는 주식 투자 초보자들이 기본적인 지식을 쌓고 실전 투자에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이다.

 

초보 개인투자자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질문들을 바탕으로 저자가 답을 해주는 식으로 서술한 책이다.

 

한마디로 "좋은 기업을 싸게 사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습니다.

 

페이지 38

레이달리오의 브리지워터는 수백조 원을 다루는 세계 최고 헤지펀드다, 그렇기에 시장평균보다 조금 나은 수익률을 목표로 레이달리오의 올 웨더 펀드에 가입하면 몰라도 직접 올 웨더 포트폴리오를 공부하고 흉내 내는 건 적합한 방법이 아니다.

"황소(강세론자)오 돈을 벌고 곰(약세론자)도 돈을 벌지만 돼지(이도 저도 아닌 탐욕스로운자)는 도살 당한다"

유명한 전문가의 투자 방법을 공부하는 것은 유효하지만, 맹목적으로 따라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투자 금액, 투자기간, 가치관 등 각자가 가진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투자 상황을 올바르게 알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

페이지 51

버핏이 1998년 플로리다 대학교 MBA에서 강의한 내용

"정량적으로 매우 저렴한 주식을 사서 수익을 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수익률이 낮은 방식이다. 시간은 훌륭한 기업에는 친구이지만 형편없는 기업에는 적이다. 훌륭한 기업에 오랜기간 투자한다면 비록 조금 비싸게 사더라도 훌륭한 결과를 가져다 준다."

해자를 가진 기업에 대한 장기투자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페이지 60

좋은 비지니스 모델과 강력한 경제적 해자, 훌륭한 경영자가 있는 기업은 스스로 본질가치를 상승시켜나간다는 사실을 깨달은 거죠. 본질가치가 오르니 투자 시점의 PER이나 PBR이 높아 당장은 비싸게 보이더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싸지는 효과가 생깁니다.

아마존이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는 제품을 만드는 데 공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품을 파는 데 대단한 유통망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천문학적인 돈을 벌어들입니다. 이렇게 기업 본질가치에서 무형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건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 입니다.

페이지 77

공짜 점심은 없습니다.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면 의심부터 하십시오.

차트는 과거 일을 기록한 것뿐입니다.

페이지 83

경기와 상관없이 소비자를 사로잡아 꾸준히 이익을 낼 기업, 어쩔수 없이 경기를 타기는 하지만 다음 확장기까지 반드시 살아남을 수 있고 다음 정점 때는 이전 정점 때보다 돈을 더 많이 벌어 기다린 우리에게 기회비용을 벌충해줄 기업을 찾아야 합니다.

페이지 106

추천책

Lv.0 - 재테크 좀 해보자

<부의 추월차서> 엠제이 드마코 : 소장 중

Lv.1 - 주식투자를 해야 겠어

<가치투자의 비밀> 크리스토퍼 브라운

< 경제적 해자> 팻 도시

Lv.2 - 가치투자, 너무 합리적인 방법인데 ?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모니시 파브라이 : 소장중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필립 피셔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김현준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필립피셔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랄프 웬저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 존 로스차일드 공저 : 소장중

Lv.3 - 직접 기업 분석을 해보자

<수퍼 스톡스> 켄 피셔

<어닝스, 최고의 주식투자 아이디어> 김현준, 정호성 공저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 김현준

<주식 가치평가를 위한 작은 책> 애스워드 다모다란

Lv.4 - 이제 나도 수준급 투자자

<경제를 읽는 기술> 조지프 엘리스

<노마드 투자자 서한> 닉 슬립, 콰이스 자카리아 공저

< 워런 버핏 바이블> 워런버핏, 리처드 코너스

< 워런 버핏이 선택한 CEO들> 로버트 P. 마일스

<집중투자> 앨러 베넬로, 마이클 밴 비머, 토비아스 칼라일 공저

페이지 139

인류의 5대 발명품이 뭔지 아나요? 문자, 바퀴, 달력과 시계, 페니실린.

여기에 하나 더하면 단연코 주식

페이지 158

테슬라 주가에 묻은 프리미엄이 사라질 수도 있는 거죠. 바로 그때가 테슬라에 투자해야 할 때 입니다. 주식시장에 비관론이 판쳐 미래 가치는 하나도 반영해주지 않을 때요.

테슬라가 전기차 브랜드 중에 제일가다는 사실을요. 가장 발달한 자율주행 기술이 있다는 사실을요. 그리고 머스크가 경영한다는 사실도요?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걸 무시한 채 테슬라를 그저 그런 자동차 회사라고 판한할 때가 고속 성장주에 투자할 때입니다. 일반적인 자동차 회사로 치부돼도 더 떨어질 일은 없고 만약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그런 가능성을 크게 평가해주는 강제장이 오면 주가가 몇 배로 뛸 때 말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