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 10. 06:00ㆍ독서
다른 빅테크 대비 테슬라의 주가하락의 원인은 무엇일까?
첫째 2024년1월에 열린 2023년 4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에게 2024년은 이른바 "도약을 위한 중간 휴지기(gap year)"라고 경고를 했기 때문이다.
다음물결은 2025년 하반기부터 이른바 중저가 모델인 모델2가 열어갈 것이기 때문에 당장 호재가 없었다. 심지어 2024년 판매목표 가이던스도 제시되지 못했다.
테슬라의 매출 대부분이 전기차 판매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테슬라를 자동차 기업일 뿐이라고 평가한다. 하지만 테슬라는 전기차외 에너지, 자율주행, AI, 로봇 그리고 충전 보험등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다.
머스크는 테슬라 AI기술력의 총아인 "FSD를 믿지 않는다면 테슬라에 투자 할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 한다.
24년 1분기 현재 테슬라의 전체실적 중 자동차 판매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은 81%이다. 그러나 22년 1분기에는 90%에 달했고, 23년 1분기에는 86%였다. 명백하게 차량판매 비중이 줄어들고 있으며 다른 사업부분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얘기다.
24년1분기 에너지 부문은 기록적인 매출 성과를 달성하면서 전체 매출 중 8%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23년 4분기 대비 28.34%가 증가한 수치다. 또한 슈퍼차저 네트워크는 서비스 부문 매출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메가팩으로 대표되는 에너지 사업은 수익률이 25%를 자랑하며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다.
테슬라의 생태계는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다. 특히 FSD, 로봇 택시, 그리고 AI 로봇 옵티머스는 테슬라의 비즈니스 모델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
테슬라의 FSD는 세가지 측면에서 경제가치를 창출한다.
첫째는 월 99달러에 달하는 구독료이며, FSD는 북미를 넘어 중국 유럽등으로 확대 될 것이다.
둘째 포드가 슈퍼차저와 마찬가지로 FSD 기술을 라이선스 형식으로 도입하는 것이다.(테슬라 인사이드)
세번째 로봇택시다. 로봇택시의 글로벌 확산에는 긴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미국 일부 도시에서 테슬라 로봇 택시 서비스의 시작은 먼 미래가 아니다. (8월8일 AI day를 기대한다)
에너지 사업부문에서테슬라를 주목해야 하는 또다른 이유는 바로 AI 기술이다. 테슬라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를 저장하고나 거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사업화하고 있다.
메가팩사업은 오토비더라 불리는 강력한 AI 도구를 날개 삼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오토비더는 자동화된 실시간 에너지 거래 플랫폼이다, 가정용으로 쓰이는 파워월과 메가팩 등의 에너지 저장 장치를 설치해 전기 요금이 저렴할 때 전기를 사서 저장하고, 전기 수요가 가장 높을 때 비싼 값에 전기를 되 팔수 있게 한 것으로, 누구나 에너지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자율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력 생산량과 소비량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머신러닝, 예측 분석 기술 등이 적용된다.
오토비더 : 자동 수익 실현 AI 시스템
전력 생산자에게 배터리 자산을 자율적으로 수익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오토비더는 가치기반 자산 관리 및 포트폴리오 최적화를 제공하는 실시간 거래 및 제어 플랫폼으로, 소유자와 운영자가 비즈니스 목표와 위험 선호도에 따라 수익을 극대화하는 운영 전략을 짤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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